아이맘 심리삼담센터

로그인을 해주세요.

문의전화 : 062-714-3310

학교 부적응 클리닉

학교 부적응 클리닉

School Adjustment Problems

개념
학교 적응문제(School Adjustment Problems)는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를 말합니다. 학교에 대한 거부나 잦은 결석, 학교 친구들에게 소외나 따돌림, 부정적 학습태도, 학교폭력에서 가해자나 피해자가 되는 것 등 매우 다양합니다.
원인 및 치료
아이가 학교에서 경험하는 문제유형에 따라 원인 및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임상심리전문가가 종합심리검사를 통해서 아동이 경험하는 문제의 발생경로와, 아동의 심리행동 특성에 맞는 최적의 치료방법을 제시합니다.
같은 행동문제도 심리적 문제 및 증상의 발생경로와, 기본적 심리행동 특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박사학위 임상심리전문가의 종합심리검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동반하는 심리문제 내지 심리장애
일반적으로 심리적 문제들은 한꺼번에 발생합니다. 인간이 경험하는 감각 및 지각, 행동, 인지, 환경 등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경우에 어떤 하나의 문제는 이미 다른 영역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 아이는 왜 수업시간마다 잠을 잘까요?
일반적으로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아이는 학습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낮은 학습동기, 자존감 저하와 부정적 사고/이미지, 적성 및 진로에 대한 이해부족, 무기력과 우울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행동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종합심리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