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맘 심리삼담센터

로그인을 해주세요.

문의전화 : 062-714-3310

디지털 중독 클리닉

디지털 중독 클리닉

Digital Addiction Problems

개념
디지털 중독(Digital Addiction)에 대표적으로 게임중독(Game Addiction )과 스마트폰 중독(Cell Phone Addiction)이 있습니다.
진단은 과도하게 게임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통제력을 상실하고, 그러한 행위로 자신이 다른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는 때에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게임이나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스트레스 및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는 때에 중독으로 진단됩니다.
디지털에 중독된 경우에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중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디지털 중독 아동이 디지털 기기 사용을 중단할 때에 긴장이나 불안, 허전함과 같은 심리적 문제를 동반합니다.
디지털 중독은 심리적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적 건강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디지털 중독은 눈의 혹사로 망막에 구멍이 생기는 망막열공, 시신경이 손상되는 녹내장, 그리고 고도근시와 심각한 안과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최근에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와 함께 실명을 부를 수 있는 노인성 인과 질환이 청소년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인 및 치료
최근에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와 함께 실명을 부를 수 있는 노인성 인과 질환이 청소년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반하는 심리문제 내지 심리장애
디지털 중독 아동은 다른 심리문제나 심리장애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하게는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정함, 기분저하 내지 우울기분, 학교 부적응, 학습에 대한 부정적 태도, 의욕상실이나 식욕감소, 그리고 일반적 또래관계에서 소외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디지털 중독 아동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종합심리검사가 필요합니다.